시골에서도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면서 살 수 있을까? 시골살이를 꿈꾸다가도 ‘일’을 생각하면 머뭇거려지게 됩니다. 도대체 다른 사람들은 시골에서 어떤 일을 하면서 살고 있을까요?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시골 직업 (줄여서 '당알시')? 에서는 나만 알고 싶은 요즘 시골 직업들을 소개합니다. |
안녕하세요. 간단히 소개 부탁드려요. 저는 주식회사 밭의 대표를 맡고 있는 이미소입니다. 저희는 2년 정도 된 회사고요. 춘천에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주식회사 밭은 어떤 일을 하나요? 외부에서 대부분 저희를 감자빵을 판매하는 회사로 보세요. 하지만 저희 내부에서는 감자빵이 저희의 전부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물론 감자빵이 현재 매출의 95%이고, 감자빵으로 시작했지만, 단순히 F&B 회사가 아니라 농업의 구조를 혁신하는 기업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어요. 감자빵은 종의 다양성, 식량 주권, 농가 소득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수단이었던 거지 목적이 아니에요. 만약 이 문제를 감자빵보다 더 효율적이게 풀 수 있는 수단이 있다면 당장 다른 것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요. 다만 지금 저희가 생각했을 때 다양한 품종의 소비 시장을 만들어내고 업의 시선을 바꾸는 데 있어서 감자빵이 너무나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전력을 다해서 우선 감자빵을 만들고 있어요.
로컬에서 스타트업을 한다는 것은 자원이 풍부한 도시와는 다를 것 같아요. 어떤 점이 다를까요? 일단 저희가 지키고자 하는 가치가 농업농촌의 불균형 해소, 사회 구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소셜 벤처의 연장선에 있다는 점에서 좀 다를 것 같아요. 저희는 두 가지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첫 번째는 우리가 고객들한테 어떤 추가적인 가치들을 더 제공할 수 있는가예요. 두 번째는 우리 조직이 어떤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어떻게 더 지속할 수 있게 만들 것인가예요. 그래서 저희는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아가고, 나만의 가치를 가꾸는 것’을 고민해요. 어떤 회사들은 입사하면 대표의 인사말부터 시작한다든가 ‘우리는 어떤 회사이고 너는 우리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식이잖아요. 하지만 저희는 ‘당신은 어떤 사람이고 나로서 이곳에서 어떻게 밭다움을 만들 수 있는지’ 묻는 것으로 시작해요. 이런 점들이 아마 다른 회사와 가장 좀 다르지 않을까 생각해요. |
우리는 ‘배 같은 회사다’라는 말한 것을 봤어요. 조금 더 설명해줄 수 있나요? 저희는 누가 우리 공동체의 일원인가 질문했을 때 우리 밭의 조직원만 우리 구성원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우리의 가치에 동참하는 78억 모든 인구를 구성원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지속 가능한 농업을 응원하고, 마음으로 지지하며, 자신만의 성장할 수 있는 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모두 밭 사람인 거죠. 그래서 우리 내부에서 조직원으로서 함께할 수 있지만, 외부에서도 동지로서 함께 할 수 있다고 봐요. 그 사람이 자신의 인생 주기상에서 우리 내부에서 함께 할 때 더 성장할 수 있을지, 아니면 외부에서 함께 할 때 더 성장할 수 있을지에 따라 밭이라는 배를 타거나 내릴 수 있는 거죠.
조직원들을 크루라고 불러요. 이유가 있나요? 우리가 다 같이 ‘항해’한다는 데에 의미를 부여했어요. 직원보다는 우리는 공동체라는 의미가 더 강한 것 같아요. 보통 직위와 직급이 자기 자신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내가 팀장에서 내려오면 직위를 박탈당하는 것이고, 내 존재를 인정받지 못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직위나 직급은 얼마든지 기민하게 바꿀 수 있고, 이에 동의한 사람들이 모여있다고 생각해요. 저만 하더라도 얼마든지 저보다 대표 역할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대체될 수 있지요. 그래서 크루라는 단어를 사용해요. 직급과 직책은 회사 내에서 사용되는 것일 뿐, 회사 밖을 나오면 동네 언니, 동네 아줌마가 될 수 있는 거죠.
로컬에서 주거와 삶이 가까운 편이잖아요. 여기에서 오는 좋은 점 혹은 불편한 점이 있나요.
그러면 회사에서 하는 말과 밖에서 하는 말이 좀 다를 수 있겠네요. 맞아요. 최대한 같은 시기 안에 스스로 스위치를 끄고 켜서 바로 따로 얘기를 해줘요. “대표로서는 미안하지 않으나 개인적으로는 미안하다”라는 말은 하곤 해요. 그러니까 에너지와 시간이 한정되기 때문에 보니 효율성을 위해서 기민하게 움직여야 하는 순간들이 있잖아요. 그럴 때 조직의 대표로서는 탑다운 방식으로 누를 수밖에 없을 때가 있어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내가 좀 더 에너지가 많고 더 실력이 있었다면 그러지 않아도 됐을 텐데 미안하다”라고 해요.
그렇게 말할 수 있으려면 구성원 모두가 자기 객관화 잘 해야 할 것 같아요.
농업과 농부의 스토리를 브랜드에 녹여내는 것이 너무 재미있어요. |
주식회사 밭의 조직 구조가 궁금해요.
스쿼드라니, IT 스타트업 조직 구조와 비슷한 것 같아요.
왜 성장하기 힘든 구조인지 좀 들어볼 수 있나요.
유독 로컬에는 제너럴리스트가 많은 것 같기도 해요.
그러면 밭에서 추구하는 인재상, 밭에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한편으로는 공동체라고 하는 게 오해되기 쉬운 단어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가족 같은 회사’와는 다르잖아요. 그 공동체에 관해 조금 더 설명해 줄 수 있어요.
특히 요즘은 채용 브랜딩이 나올 정도로 회사와 알맞은 인재상을 뽑는 일이 중요해졌잖아요. 로컬 스타트업으로서 채용에 고민하는 지점이 있나요? |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 가지기 쉽지 않은 기조인 것 같아요. 밭의 조직원이 100명으로 커졌을 때, 대표님 개인적으로는 어땠어요.
밭과 대표님이 앞으로 꿈꾸는 목표와 방향이 궁금해요.
지금은 대표님이 창업가이자 CEO이지만 앞으로는 CEO 자리를 떠날 수도 있다는 뜻인가요.
밭은 계속 상시 모집이라고 하셨잖아요. 지금도 계속 채용 중이신 건가요? |